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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계좌정지 무조건 푸는 방법

$무@론@이$ 발행일 : 2023-06-11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 사기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계좌가 지급정지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보이스피싱 계좌 지급정지를 푸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보이스피싱 계좌정지
보이스피싱 계좌정지

 

1. 보이스피싱과 계좌 지급정지 이해하기

보이스피싱이란?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해 피해자의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를 빼내려는 사기 행위입니다. 사기꾼들은 경찰이나 금융기관 직원으로 가장하여 피해자를 속입니다.

계좌 지급정지 상태란?

계좌 지급정지는 계좌에 일시적으로 출금을 제한하는 것으로, 이상거래 혹은 보이스피싱 사기로 인해 금융기관이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계좌 지급정지가 될 경우의 수는 평균적으로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범죄자에게 사기당해 본인의 계좌가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경우

- 출처를 알수 없는 돈이 입금되어, 보이스피싱 계좌로 신고가 되었을 경우

계좌 지급정지가 되는 순간에 입출금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금융활동에 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어, 이 상태로 오랜 시간이 흐르게 되면, 다른 은행 신규계좌 개설 또한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 안에 어떻게 해서든 결백함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그러지 못할 경우 형사처벌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2. 지급정지 상태 확인 방법

계좌가 지급정지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뱅킹, 은행 방문, 또는 고객센터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계좌 지급정지 해제하는 방법

1) 지급정지 사유 확인

먼저, 지급정지 된 계좌의 사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은행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관련 서류 준비

지급정지 해제를 위해서는 신분증, 계좌번호, 해제를 원하는 이유 등을 적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3) 은행 방문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지급정지 해제 요청을 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세요.

4) 지급정지 해제 절차 진행

은행 직원과 상담하여 지급정지 해제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때 직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유 2가지에 대해서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송금인·수령인 합의가 진행되었을 때

은행은 중재역할을 하여 지급정지 해제를 도와줄 뿐이지, 각자 상대방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럼 진행 순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알수 없는 돈이 입금되었을 때, 입금된 계좌를 은행에 알립니다.

- 모르는 돈이 입금되었을 때, 보이스피싱일 수도 있어서 문의하게 되었다를 전달합니다.

- 은행에서는 송금한 사람에게 연락하여 입금하게된 이유를 조사합니다.

- 만약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이 되면, 양측 간에 서로 합의를 권유합니다.

- 입금자는 바로 '피해구제 취소신청서'를 작성하여 은행에 제출하고, 계좌로 입금받은 수령인은 ‘자금반환 동의서'를 작성하여 은행에 제출합니다.

- 집에서 가까운 은행에 직접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해당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빠른 시일 안에 계좌 지급정지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좌 지급정지가 해제되어도 보이스피싱 수사는 지속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입금자와 합의가 되지 않을 시

-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입금자가 수령인과 합의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럴때는 수령인이 계좌가 만들어져 있는 은행에 직접 이의를 신청하셔서 계좌 지급정지 된 계좌를 푸는 방법이 있습니다.

- 계좌가 생성되어있는 은행에 직접 이의신청 방법을 문의합니다. 이유는 각각 은행마다 절차나 방법이 틀려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수령인의 계좌가 보이스피싱과 전혀 무관하다는 점을 소명하여야 하기 때문에 하는 방법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보통을 몇 개월씩 걸리는 경우가 많아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입금자를 설득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보이스피싱 예방과 대응하기

예방법

개인정보를 쉽게 공개하지 마세요.

은행이나 경찰로 위장한 전화에 대해 경계하세요.

전화로 계좌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전화를 끊고 직접 은행이나 경찰에 확인하세요.

대응 방법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면 즉시 전화를 끊습니다.

금융기관이나 경찰에 사기 피해를 신고합니다.

가까운 경찰서로 가서 상세한 상황을 설명하고 수사를 요청합니다.

 

5. 정리 및 결론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계좌 지급정지는 매우 불편한 상황이지만, 적절한 대응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급정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에 방문,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또한 보이스피싱 예방과 대응을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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